티스토리 뷰
치아번호, 치아이름 알고계시나요? 사실 몰라도 상관은 없는데요. 알아두시면 훨씬 편리합니다.
치과에 가서 상담할때 의사소통도 훨씬 쉬워지고, 직접 방문해서 상담받는 것이 아닌 온라인 상담시에는 특히 더 유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보험을 청구할때도 생소한 숫자들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자 그럼, 치아번호와 치아이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아번호, 치아이름 알아두면 편해요~
우리의 치아는 성인 기준으로 영구치는 총 28개, 사랑니 포함하면 총 32개 입니다.
세계적으로 번호를 붙이는 방법은 20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현재 쓰는 FDI World Dental Federation notation 이라는 방식이 전 세계 치과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아래 치아 이미지를 보시면 금새 이해가 되실겁니다.
치아번호를 붙이는 규칙은 간단합니다.
먼저 전체 치아를 4등분 하고 위쪽을 상악, 아래쪽을 하악
본인중심 상악우측이 10번대, 상악좌측이 20번대, 하악좌측이 30번대, 하악우측이 40번대 입니다.
그런후에 4등분한 치아들의 제일 앞 치아부터 1~8번까지 숫자가 매겨집니다.
그렇다면, 상악 좌측 4번째 번호는?? 그렇죠 24번 입니다.
하악우측 7번째 번호는?? 네 47번이 되겠죠.^^
그럼, 이제 치아이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번치아 : 중절치 (앞니/전치)
- 2번치아 : 측절치 (앞니/전치)
- 3번치아 : 견치 (송곳니)
- 4번치아 : 제1소구치 (작은어금니)
- 5번치아 : 제2소구치 (작은어금니)
- 6번치아 : 제1대구치 (큰어금니)
- 7번치아 : 제2대구치 (큰어금니)
- 8번치아 : 제3대구치 (사랑니)
위치까지 포함해서 정확하게 부르려면 '상악좌측 제1대구치' 이렇게 되는 것이죠. 사실 번호 규칙만 이해하고 알아두시면 굳이 이름까지 안외우셔도 상관없습니다.^^
이상, 치아번호/치아이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본원리만 이해하면 아주 쉬우니 잘 익혀두셨다가 필요할때 유용하게 활용하시 바랍니다. 치료할 치아가 많고 치과에 자주 가시는 분들은 알아두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