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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공기업이 아니라면 요즘 정년이 보장되는 회사도 잘 없을뿐더러 나이가 들면 자의반 타의반 퇴사하게 되고, 경기가 안좋다보니 구조조정으로 회사를 떠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 분들중 많은 수가 창업을 하게 됩니다. 사업이 잘되면 좋겠지만, 규모가 크건 작건 사업체를 운영한다는게 그리 만만치 않고 워낙 불경기라서 오래 못가서 폐업하시는 분들도 많죠. 창업과정에서 은행의 금융상품을 이용하신 분들은 큰 빚을 떠안기도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우리 주변에 많습니다.
이렇게 폐업을 한 후에 간혹 폐업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가 필요할때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자 입장에서의 폐업사실증명원 인터넷발급 방법과 근로자 입장에서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물론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서 발급 받을수도 있지만, 공인인증서와 프린터만 있다면 인터넷으로 간단히 진행이 가능합니다. 세무서가 멀어서 시간이 걸리는 분들에겐 더욱 좋겠죠.
어차피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접속한 후에 바로 로그인 하시는게 더 편합니다.
폐업사실증명원 발급은 비회원으로는 진행할수 없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만약 홈택스에 인증서가 등록이 안된 분들은 등록을 먼저 해주시구요.
로그인 하고나면 다시 메인페이지로 오는데요. 메인에서 가운데 큰 메뉴중 '민원증명' 메뉴를 클릭하세요.
민원증명 이용시간과 이용절차 등 안내가 왼쪽에 나오구요. 오른쪽 노란바탕 부분에 각종 민원신청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폐업사실증명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바로 신청페이지가 나오는데요. 기본 인적 사항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시면 아래쪽 비어있는 항목들이 자동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아래쪽에서는 발급유형, 사용용도, 제출처, 수령방법, 발급희망수량 등을 선택하신 후에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신청 절차는 완료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이제 신청한 민원을 발급하시면 되는데요. 접수목록에서 파란색으로 된 '발급번호'를 클릭하시면 증명서류를 출력하실수 있습니다.
▶ 무인민원발급기
참고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연중무휴 24시간 발급 가능하시구요. 이용료는 무료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는 민원24 사이트에서 [이용안내 > 고객지원센터 > 무인민원발급안내 > 설치장소 안내]로 가시면 됩니다.
▶ 경력증명서 관련 폐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이런 경우엔 4대보험 가입이력을 발급받아서 근무기간 사실을 증명하는데 사용하실수가 있습니다. 또한, 해당 회사의 폐업사실은 홈택스에서 사업장정보이력 조회를 통해서 확인 및 출력하실수가 있는데요.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사업자번호조회(http://keycee.tistory.com/100)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폐업사실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인터넷이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셔도 되고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셔도 되고 편한 수단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개인사업자, 자영업자분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